RSS

NTT커뮤니케이션즈, 새 홍콩 데이터센터 개설로 기업의 디지털 변환 박차

14 Dec

2차 금융데이터센터타워(FDC2), UHD 디자인과 서비스 가시성 향상을 통해 에너지 효율 증가 및 총소유비용(TCO) 최적화

NTT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http://www.hk.ntt.com/en/index.html)(이하 NTT컴)이 홍콩 금융데이터센터(Hong Kong Financial Data Center) 2차 단계인 티어 4등급[1] FDC2(http://goo.gl/NFqVxf)의 개설을 오늘 발표했다. FDC2는 현재 용량 측면에서 홍콩 최대인[2] 총 7000개 이상의 랙 설치가 가능하며, 40억 홍콩달러가 들어간 특수 목적 데이터센터 빌딩의 완공을 상징한다. 데이터 기반 기업들의 디지털 변환 가속화를 돕기 위해 설계된 FDC2의 최첨단 에너지 절약형 HD 디자인은 고객을 위해 총소유비용(TCO)를 감축해줄 뿐 아니라, 데이터센터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생생하게 가시화 해준다.

테츠야 쇼지(Tetsuya Shoji) NTT컴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홍콩은 중국의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 개발전략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다. 홍콩이 이 교역로를 통해 아시아 및 유럽 국가들과 교역하는 규모는 2014년에 6700억 미국달러로서, 이는 홍콩 전체 교역량의 66퍼센트에 해당한다. 그러나 많은 홍콩과 중국, 글로벌기업들이 아직도 이동성,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의 엄청난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대비 데이터센터 전략을 지닌 디지털 기업으로 변환하지 못하고 있다. FDC2의 개설은 기업들이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적극 활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기업의 디지털 변환에 대한 시급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니콜라스 양(Nicholas Yang), 홍콩특별행정구(HKSAR) 혁신기술장관은 “데이터센터는 지식기반 경제를 위한 핵심 인프라의 일부로서, 우리의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홍콩에서는 땅이 부족한 자원이기는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미개발 부지에서부터 기존의 산업용 빌딩의 용도전환에 이르기까지 데이터센터 개발에 적합한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했다. 홍콩정부는 데이터센터 이용에 적합한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동굴을 개발하는 등의 다양한 방안을 계속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파니 라우(Fanny Law), 홍콩 과학기술파크(HKSTP) 회장은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향하는 디지털시대에, 데이터센터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데이터센터는 무역과 금융 같은 우리의 주력 산업을 지원하는 핵심 인프라일뿐 아니라, 새 사업 및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을 위한 촉매로서, 우리 경제에 동력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라우 회장은 “우리 HKSTP는 산업계와 관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협력을 도모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NTT컴이 미래에 대비해 새로운 데이터센터를 개설한 것을 축하한다. 이 데이터센터는 디지털 변환의 시대에 산업과 사회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고출력밀도 에너지절약형 냉각기술로 TCO 감소

홍콩, 도쿄, 싱가포르 같은 ICT 허브에서의 부지 부족과 높은 임대료는 더욱 스마트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이터센터 전략의 필요를 촉진하며, 출력밀도(power density) 증가[3]는 더욱 많은 서버가 랙에 설치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고객의 TCO를 최적화 해준다. 그러나 초고출력 밀도의 데이터센터에서는 안정적인 수준의 기온과 습도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고객에게 예정에 없는 시스템 다운과 IT 자산 손실비용이 전가될 수도 있다.

고 에너지절약형 연속 냉각시설을 갖춘 FDC2는 최대한의 IT 장비를 수용하기 위해 업계 최고인 한 랙당 24kVA까지의 출력밀도를 유지하고, 또한 울트라톨(ultra-tall) 랙을 54기까지 설치할 수 있다. 이런 시설은 냉각벽(Cooling Wall, 열기통로 방어벽을 갖춘 혁신적인 프론트플로우(front-flow) 냉각설계)과 냉각배터리(Cooling Battery, 홍콩 데이터센터를 위한 가장 큰 열에너지 저장시스템) 같은 첨단 냉각 기술이 있어 가능하다. 이 기술은 가동시간보장률(uptime guarantee) 100%의 초고출력 밀도를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냉각에너지 효율을 20% 이상 증가시켜, FDC2로 하여금 최대부하상태에서 1.5 이하의 연간 PUE(에너지효율지수)를 달성하게 해준다.

위기 관리를 위한 서비스 가시성 향상

더 많은 투자이익(ROI) 달성에 대한 압력과 요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데이터센터의 핵심시설에 대한 철저한 생명주기 관리, 서비스 투명성, 데이터 시각화 등의 향상에 대한 기업의 필요도 함께 강화됐다.

FDC2는 데이터 중심의 가상데이터센터(Virtual Data Center) 고객 포털을 마련해, 신뢰성, 용량, 에너지 효용성을 포함해 역사적인 데이터센터 실시간 서비스 수행에 더해 전례없는 가시성까지 제공해준다. 고객은 역사적 정보에 기반을 둔 데이터센터 접근의 전략화와, 실시간 서비스 수행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하고 유익한 결정을 내림으로써 비즈니스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서비스수준협약(SLA) 보증을 연장하기 위해 FDC2는 전력, 냉각, 연결, 보안, 응답시간의 가용성을 보장한다. NTT컴의 독보적인 종합적 위기관리와 보상 보장은 SLA 보장 범위의 업계 전반 확대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준다.

2015 회계연도에, NTT컴은 이미 전세계에 9개 데이터센터를 새로 개설했는데, 지난 10월 뭄바이에 문을 연 인도에서 가장 큰 데이터센터와 최근에 개설한 홍콩의 FDC2가 여기에 포함된다. NTT컴은 국제 기업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을 벗어나, 특히 홍콩과 같은 전략시장에서 글로벌 데이터센터 영역을 넓히기 위한 공격적인 계획을 수립했다.

FDC2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참조.

·웹사이트(http://goo.gl/NFqVxf)

·FDC2 비디오(https://goo.gl/M2aLvv)

·리플릿 다운로드(http://goo.gl/U7IW4b)

·데이터센터 백서(http://goo.gl/VmEBxv)

[1]업타임연구소(Uptime Institute)는 데이터센터를 서비스 가용성에 따라 네 개 티어 등급으로 분류했다. 티어 1등급의 가용성이 가장 낮고, 티어 4등급의 가용성이 가장 높다.

[2]NTT컴 홍콩 금융데이터센터는 2015년 12월 현재 홍콩 내의 데이터센터 서비스공급자 중에서 최대의 용량을 자랑한다.

[3]데이터센터의 출력밀도(power density)는 각각의 랙에 담을 수 있는 서버의 최대 수와, 일정 수의 서버를 설치하기 위해 각각의 랙이 지원할 수 있는 전력의 최대 와트 수를 의미한다.

Advertisements
 
Leave a comment

Posted by on December 14, 2015 in Power

 

Tags: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