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한국형 전력선통신 원격검침 국제표준안으로 채택

19 Jan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은 한국형 고속전력선통신 (Power Line Communication: PLC)을 이용한 스마트미터 통신기술이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신규 국제표준안으로 채택되었다고 밝혔다.

원격검침이란 아파트, 상가, 공동주택등에 설치된 전력량계의 계량값을 검침원의 방문없이 원격지에서 자동으로 검침하는 것을 말한다.

전력선통신은 전력선을 이용하여 통신을 하는 기술로, 케이블이나 무선주파수를 확보해 통신하는 것에 비해, 기존에 깔려있는 전력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구축비용이 덜 드는 장점이 있다.

이번 국제표준은 우리나라 기술이 고속 전력선통신 기술중에서 처음으로 스마트미터 통신기술로 채택된 것에 의미가 있다.

최근 2~3년간 우리기술이외에도 미국, 유럽, 일본 등이 제안한 고속전력선통신기술에 대한 표준화가 완료되어 PLC 기술의 선택을 두고 전기차충전시스템 등 스마트그리드 주요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국제표준 채택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산학연관의 국제 네트워크를 이용한 표준외교로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국가를 설득해 가능했다.

첨단계량인프라(AMI)는 2020년까지 국내에서 5조 4천억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스마트그리드 개발이 진행중인 중동,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에 보급추진중인 우리나라의 원격검침 솔루션의 수출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첨단계량인프라는 수용가의 다양한 에너지 사용량을 계획대로 측정, 수집, 분석하기 위한 전자식계량기, 양방향통신망 및 계량데이터 관리 S/W 등으로 구성된 에너지 계량시스템이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금번 IEC 국제표준안 채택은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이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고 합심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로 향후 정부에서는 수도가스통합검침, 전기차충전계량 등의 스마트미터 표준화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술표준원 http://www.kats.go.kr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10월호

Advertisements
 
Leave a comment

Posted by on January 19, 2016 in Automatio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