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폴리페이즈 스마트 미터를 위한 완전 통합형 SoC 포트폴리오 확장

업계 최고의 정확도, 대형 내장 메모리 및 첨단 조작 방지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미터링 SoC

TI코리아(대표이사 켄트 전)는 스마트 그리드 분야의 에너지 관리, 통신 및 제어 솔루션 부문을 선도하는 혁신적 기업으로 디스트리뷰텍(DistribuTECH) 2013에서 60종의 새로운 완전 통합형 미터링 SoC를 선보였다.

MSP430F677x SoC는 IEC 62053-22와 ANSI C12.20 클래스 0.2 표준을 포함한 스마트 폴리페이즈 e-미터 글로벌 규제 요건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이를 뛰어넘는 전기 측정 정확도를 자랑한다.

또한 MSP430F677x SoC의 대형 내장 메모리를 통해 정밀한 계측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첨단 조작 방지 보호 기능이 제공되어 전력 회사의 도전율(power theft)과 미터 오작동을 방지한다.

향상된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는 MSP430F677x SoC에 최대 7개의 24bit 시그마-델타 데이터 컨버터를 장착하여40°C ~ +85°C 온도 범위에서 전체 2000:1 입력 전류 범위에 동급 최강의 정확도를 제공해 최고 수준의 미터 정확도를 달성한다.

또한 최대 512KB의 플래시 메모리와 32KB의 SRAM 메모리가 칩상에 집적되어 있어 개발자들은 사용시간에 대한 동적 가격표 구성, 인터벌 데이터(Interval Data)를 위한 대형 버퍼(buffer), 계측 데이터 형식 지정을 위한 DLMS/COSEM유무선 프로토콜용 통신 스택 등 더욱 정밀한 계측 기능을 구현하는데 집중 할 수 있다.

전력 회사의 도전율과 미터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MSP430F677x SoC는 여러 첨단 조작 방지 보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온칩 RTC(Real-Time Clock) 관련 전용 핀이 미터 조작을 탐지하고 타임 스탬프(time-stamp)를 표시함으로써, 전력 회사는 추가적인 미터 손상을 추적하고 줄이는 동시에 예방까지 할 수 있다.

또한 128bit의 하드웨어 가속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모듈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방식과 달리 암호화 시간을 단축시켜 미터 보안과 성능이 개선되고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는 이점이 있다.

MSP430F677x SoC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지원 기능을 통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한층 절감할 수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MSP430™ 에너지 라이브러리 코드가 ANSI/IEC 인증 미터에 요구되는 모든 에너지 및 전력 관련 폴리페이즈 미터 연산을 수행한다. 유틸리티 미터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의 경우 초기 작업에 이 코드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MSP430F677x SoC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ti.com/f677x-pr-lp 참조)

MSP430F677x SoC의 추가 기능 및 장점
• 메모리 밀도 증가로 개발자들은 지그비(ZigBee), wM-Bus, PRIME, G3-PLC 및 RF 메시 네트워크를 포함한 다양한 유무선 통신 표준에 연결 가능

• 6개의 구성형 직렬 통신 주변장치를 통해 UART 4개, SPI 6개 또는 I2C 포트 2개를 조합할 수 있어 다수의 유선 통신 표준에 연결 가능

• 통합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8Mux 320 세그먼트 LCD 컨트롤러를 지원하여 보다 세밀한 디스플레이와 폭넓은 언어 지원 가능

• 128bit 하드웨어 가속 AES 모듈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방식에 비해 암호화 시간을 한층 단축시켜 주며 보안 유무선 통신 지원 가능

디스트리뷰텍(DistribuTECH) 2013에서 TI 방문
디스트리뷰텍은 유틸리티 분야의 선도적인 스마트 그리드 컨퍼런스이자 박람회이다. TI 부스(943번 부스)에서는 TI 스마트 그리드 데모 및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으며, TI의 스마트 그리드 전문가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TI 트위터(@TXInstruments), TI MCU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관련 전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TI의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
지난 10여 년에 걸쳐서 수 백만 개의 에너지 미터 IC 제품을 공급해 온 TI는 전세계 스마트 그리드 시장에 혁신적이고, 안전하며, 경제적이고, 미래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TI는 계측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통신 시스템, 무선 커넥티비티 및 아날로그 컴포넌트 등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스마트 그리드 포트폴리오를 간편한 실리콘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그리드 인프라, 유틸리티 미터링 및 홈/빌딩 자동화 규격을 준수하는 솔루션을 위해 유용한 첨단 소프트웨어, 툴 및 지원을 하고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ti.com/smartgrid 참조)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2월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