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이매지네이션, 모든 디바이스가 연결되는 IoT와 임베디드 시장이 커간다

28 Feb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Imagination Technologies, 이하 이매지네이션)은 지난 7월 2일 서울 중구 주한영국대사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최신 IP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호세인 야세이(Hossein Yassaie) 이매지네이션 CEO는 IoT(Internet of things)의 부각과 함께 수십~수백의 디바이스가 하나의 호스트에 연결되면서 무엇보다도 임베디드 시장이 중요하게 떠올랐다고 강조했다. 이날 소개된 이매지네이션의 최신 IP로는 엔시그마 시리즈 4 RPU, PowerVR 시리즈 5 HEVC 인코더 및 디코더 제품, 새로운 MIPS 프로세서 포트폴리오와 반도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디자인 최적화 킷 등이 있다.

엔시그마 시리즈4 범용통신 IP 제공
엔시그마 시리즈4(Ensigma Series4)의 RPU(Radio Processor Unit)는 높은 효율성과 대역폭을 제공하는 아키텍처를 도입해 ‘802.11ac 2×2 MIMO’ 및 ‘DVB-T2’와 같은 가장 상용화된 통신 표준을 저전력에서 구동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대폭 업그레이드된 내부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과 결합된 고도의 전문 데이터 프로세서를 추가함으로써, 가정용 멀티미디어는 물론 고급 데이터 로밍에 이르기까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선도하는 최고의 성능과 최적의 처리량을 제공한다.

단일 엔진에서 여러 표준을 지원함으로써 방송 및 통신 분야에서 생기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준다.

또한, 모든 정보통신 요건을 ‘미래 경쟁력(Future-proof)’을 갖추도록 해 최신 SoC에 통합하는 한편, 어떠한 운영 조건 아래에서도 최저의 시스템 비용과 고성능 및 저전력 특징을 담보한다. 또한 고도의 프로그래밍 성능을 통해 동일한 SoC를 최소한의 변화만으로 다양한 시장과 제품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호세인 야세이(Hossein Yassaie) CEO는 “소비재, 공산품 및 자동차 등의 정보통신 요건이 점점 더 진보되고 복잡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엔시그마 RPU는 최근 경쟁이 심화되는 시장에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TV용 섀시(Chassis)와 셋톱 박스, 일반 및 자동차 무선용품, 태블릿 및 기타 통신용 제품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을 가능케 하는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다양한 시장에 이상적인 제품이다.”고 말했다.

고효율 비디오 압축기술 강화
이매지네이션은 자사의 PowerVR 시리즈 5 HEVC 인코더 및 디코더 제품군에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코덱을 채택한다는 계획이다.

이매지네이션은 4K 울트라 HD 이상의 고해상도와 프레임률, 비트 전송률을 높이고자 고안된 새로운 아키텍처에 기반하여 HEVC코덱을 적용했다.

디코더 코어 제품군에 최적화된 실리콘 면적과 대역폭 사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성능의 다중 표준 디코더와 세계적 수준의 성능, 초절전 전력소비, 업계 최상의 색 정확도, 향상된 프리시젼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쉽게 확장 가능한 여덟 개 코어 등 새로운 비디오 IP 라인은 풀 라인업 확장이 가능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HEVC (ISO/IEC 23008-2 MPEG-H Part 2 / ITU-T H.265) 영상축소 기술은 4K 이상의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기 위해 절반 정도의 bit전송률에서도 H.264/AVC 표준으로 인코딩 된 콘텐츠와 상응하는 영상품질을 구현할 수 있게 고안됐다.

또한, HEVC는 프로그레시브 스캔(Progressive Scan)과 빠른 프레임 속도 및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하는 차세대 울트라 HD 텔레비전 (UHDTV) 디스플레이와 콘텐츠 캡처 시스템을 위해 개발되었다.

이매지네이션의 시리즈 5 라인의 일부인 PowerVR D5500은 멀티코어 아키텍처의 다중 표준, 멀티스트림 비디오 디코더이며, 메인스트림 실리콘프로세스 (mainstream silicon processes)를 이용해 최저전력 소비로 풀 HEVC 레벨 5.0이라는 높은 해상도와 쉬운 프레임 속도를 제공한다.

새로운MIPS CPU 포트폴리오에 대한 세부정보 공개
이매지네이션은 MIPS 앱티브 코어에 대한 기존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고, 각 앱티브 라인의 확장된 코어를 소개했다. 또한, 이매지네이션은은 32비트와 64비트를 포함한 신규 MIPS CPU 세대를 올해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코드명 ‘워리어’인 뉴 MIPS 시리즈5 세대 CPU 코어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세계 최고수준의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매지네이션은 인터앱티브(inter Aptive) 제품군에 적은 면적의 싱글코어 버전을 추가하고 마이크로앱티브(microAptive) 제품군에는 부동소수점 연산 버전을 추가하여 MIPS 앱티브 세대 코어를 더욱 확장했다.

고성능 프로앱티브(proAptive)와 멀티스레드의 인터앱티브, 그리고 컴팩트한 마이크로앱티브는 최신 디자인에 적합한 업계 선도적인 저전력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호세인 야세이(Hossein Yassaie) CEO는 “모바일, 태블릿을 포함한 모든 CPU 시장에서 경쟁하고자 MIPS를 인수한 것”이라며, “이매지네이션의 MIPS가 아직은 경쟁사보다 비중이 작지만, 더 키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또한 “차세대 MIPS ‘워리어’ 첫제품은 금년 하반기에 첫 런칭에들어갈 것이며, 이미 코어에 대한 세부정보를 자사의 MIPS 핵심 고객들과 공유하고 있다.”고 밝히고, “(런칭)이후 18~24개월 간격으로 꾸준히 새로운 런칭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워리어’는 모바일 시장을 적극 타깃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워리어’ 코어는 하이엔드, 미드엔드, 로우엔드용 마이크로컨트롤러 CPU에 걸쳐 우수한 성능과 효율성에 초점을 둔 32비트와 64비트의 제품들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 코어는 업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RISC 아키텍처인 MIPS에 기반하며, 주어진 실리콘 면적에서 최고의 성능과 최저의 전력소비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MIPS의 32비트 및 64비트 명령 호환성을 기반으로 하는 ‘워리어’ 코어는 로우엔드부터 하이엔드까지 바이너리 호환성(Binary Compatibility)을 제공한다. 64비트 ‘워리어’ 코어는 32비트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초과 ‘배기지 (Baggage)’가 불필요하며, 지난 20년에 걸쳐 64비트 MIPS 아키텍처를 위해 구축된 다양한 범위의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워리어’ 코드에서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호세인 야세이(Hossein Yassaie) CEO는 “이매지네이션은 다양하고 뛰어난 성능의 코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을 넘어서는 고효율 고성능의 ‘워리워’ 코어에 의해 라인업을 완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우리는 전 세계 고객들과 이매지네이션의 선두적인 MIPS 코어 로드맵을 공유하고 있으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MIPS와 함께 고객들이 작은 내장용 장치부터 64비트의 멀티코어 제품까지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장기간 혜택을 받으며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상하고 있다. MIPS 로드맵에 대한 기술도 공개한 바 있어 우리가 CPU IP의 구도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반도체 디자인 최적화 킷(DOK) 출시
올해 말 출시 예정인 이매지네이션 DOK는 고객이 자사의 PowerVR Series6 ‘Rogue’ GPU를 통해 제품 출시 속도를 크게 강화했으며, 이매지네이션과 시놉시스가 공동 개발한 코어 IP와 피지컬 IP 패키지를 통해 전력 소비와 소요 영역을 크게 줄였다.

시놉시스의 신규 고성능 코어 DesignWare HPC 디자인 키트를 포함한 DOK 및 고객 레버리지 PowerVR Series6 GPU는 동적파워을 최대 25% 절감해주며 10% 영역 감소, 튠 디자인 플로우를 통해 약 30% 정도의 반환시간을 개선했다.

PowerVR GPU 코어는 기존에 제곱밀리미터 당 동급 최강의 성능을 보유하는 것은 물론 경쟁 솔루션 대비 소량의 전력소비로 효율이 높았다. 이제 고객들은 이미 성능이 입증된 이매지네이션의 신규 DOK를 통해 성능, 전력 및 특정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대한 이상적인 밸런스를 목표로 최적의 개발 조건을 갖추게 되었다.

이매지네이션과 시놉시스는 개발 초기 PowerVR GPU, MIPS CPUs 등에 초점을 맞춰 HPC 디자인 킷을 기반으로 기술개발에 착수했다. 현재 이매지네이션은 자사의 IP 포트폴리오를 비디오 및 시각 프로세서(VPU), 무선 통신 프로세서(RPU)를 포함한 주요 제품군을 중심으로 확장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설계 기술 동향을 보면, SoC 영역은 시장에서 점점 더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핵심 SoC와의 관계 속에서 GPU가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ultra-HD/4K 해상도 및 GPU 컴퓨팅 기술의 발전을 통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매지네이션은 “SoC 복합성 역시 증가하며 전력 예산은 유지되는 한편, 열에 제한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야까지 확대될 전망”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GPU, CPU 및 기타 프로세서 실행 시 전력, 성능 및 영역 최적화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 http://www.imgtec.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8월호

Advertisements
 
Leave a comment

Posted by on February 28, 2016 in Automatio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